엑스컴 외계인 침공 막는 전략 게임! 자세한 소개

2024. 3. 16. 08:17게임 정보

반응형

외계인의 기술 뺏어서 역관광시키는 지구 최정예부대의 이야기, 엑스컴 시리즈 살펴봤습니다.


한때 전략 게임의 명작이라 불리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한 게임이 있습니다. 외계인에게 침공당한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전략 턴제 게임인데, 여러 외계인들의 패턴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을 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매력으로 한때 독특한 형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서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 게임의 이름이 바로 엑스컴이라고 하는 작품입니다. 초기 작품 출시 이후로 다양한 시리즈와 번들을 꺼내왔고, 그 시리즈들 또한 히트를 치면서 많이 유행했었던 작품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럼 해당 게임에 대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스컴 시리즈

본래 이 엑스컴은 원래부터 인기가 많았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전에 출시했었던 엑스컴 클래식 시리즈를 통해서 본편 원작의 스토리를 전부 꺼내왔었고 이를 토대로 리마스터 느낌으로 출시된 것이 바로 지금의 엑스컴 리부트 시리즈입니다. 줄리안 걸롭 원작의 SRPG시리즈로 알려져 있는 이 작품은 국내에선 파이락시스 게임즈가 제작한 리부트 시리즈들이 유명한 편입니다.

 

거기에 소위 '감나빗!'이라는 밈을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면서 SRPG 장르 작품들 중에선 국내 인지도가 가장 높은 작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정확히 1994년중에 첫 작품으로 게이머들에게 얼굴을 내밀었고, 당시 한국에서 잘 나가던 컴퓨터 잡지인 '마이컴'을 통해 공략하면서 알려진 바가 있습니다.

 

반응형

 

그 첫 작품이 바로 UFO : 에니머 언노운이었습니다. 이 작품이 당시에 많은 인기를 얻자 지금의 엑스컴을 탄생하게 한 엑스컴 : 테러 폼 더 딥이라는 작품을 내놓으면서 스토리를 본격적으로 잇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도 여러 시리즈를 출시하긴 했으나 안 좋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었고 결국엔 게임 시리즈의 정체성을 잃고서 완전히 침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엑스컴 시리즈의 출시 영향으로 SRPG 장르에 큰 영향을 확실하게 끼쳤고 관련한 다른 게임들이 종종 나오곤 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이 인큐베이션 : 타임 이즈 러닝 아웃 이라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완전히 잊혀진 추억의 작품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2012년에 출시한 리부트 시리즈를 통해 완전 부활에 성공하고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그럼 해당 게임 시리즈의 특징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봐야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초반엔 외계인들에게 다양한 스킬과 압도적인 무장 수준에 밀리는 것을 어떻게든 컨트롤로 버티지만 후반엔 성장한 대원들과 엮게 해서 쥐어진 외계인들의 각종 기술과 장비를 동원하여 역으로 제압하는 통쾌함을 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SRPG의 장르의 대표답게 랜덤성이 강한 것도 특징입니다. 초반에 신병 대원들의 사격 실력이 형편없기로 악명 높아서 플레이어의 혈압을 올린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리부트 버전에선 빗나갈 경우 총을 다른 곳으로 쏘는 연출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플레이어들 사이엔 '지구 최정예 요원들의 사격실력' 등의 제목으로 실제로 밈이 되곤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시 대원 수가 기본 12명까지, 최대로는 26명까지로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무기들을 통해서 전략을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기도 했고 운빨 전투로 유명하지만 효율적인 기지 운영이 대표 특징으로 손꼽히고 있어 전투와 전쟁을 모두 신경 써야 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엔 각 전투별로 무작위 요소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전투를 함과 동시에 어떻게 운영하면 좋은지 생각하며 게임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외계인 세력을 몰아내는 것이 시리즈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밝혀진 엑스컴의 시리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994년에 첫 출시했던 UFO 디펜스를 비롯해 외전 시리즈도 존재하며, 이후인 2012년에 프리퀄인 The Bureau를 시작으로 본격 리부트 이야기가 만들어지면서 지금에 다다르게 된 것입니다. 여기에 리부트 시리즈에는 모드 작품과 외전 작품, 확장팩도 동시에 존재합니다. 특히 리부트 첫 시리즈의 확장팩을 잘 살펴보시면 약간 타이틀이 다른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명작 턴제 전략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 작품 중 하나인 엑스컴 시리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지금도 리부트 시리즈가 제법 관심이 많은 만큼 턴제 게임에 관심이 많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쯤 플레이해 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4.07 - [게임 정보] - 블랙 클로버 모바일 출시일 사전 예약 어떤 내용일까?

2023.04.06 - [게임 정보] - 뉴 월드 게임 결국에는 서비스 종료 루머가 돌고 있는 이유

2023.04.05 - [게임 정보] - 람쥐썬더 짤에 영향을 받은 게임, 더 램지 게임

2023.04.04 - [게임 정보] - 피그먼트 게임 독특한 캐주얼한 작품 나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