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출시일 자세히 알아보자

2024. 2. 26. 22:00게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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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친절하지만 깊은 맛의 원조,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버전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시스템 쇼크라는 게임, 다들 알고 계십니까? 기존에 한번쯤은 플레이해보셨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우선은 알고 있을만한 그런 작품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사실은 많은 분들에게는 크게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명작이라고 합니다. 기존 시스템 쇼크 1을 시작으로 3편까지 공개되면서 사실상 시스템 쇼크 시리즈는 완결되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을 제작했던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에서 이번에 기존 시스템 쇼크 1편의 리메이크 작품인 시스템 쇼크 Re 작품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나이트 다이브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라 알려져 있는 작품인 만큼, 이번 리메이크 작품에서는 어떻게 바뀌었을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기존 2016년 6월에 킥스타터를 통해서 이 사실을 공개, 지난 5월말일에 발매된 이 작품은 기존 시스템 쇼크 1의 게임성을 확장하여 유니티 엔진으로 새롭게 교체되며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탄생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기존에 2016년도부터 발표가 되면서 게임을 순차적으로 제작해나갈 예정이었으나 다양한 문제점들로 인해서 시간이 계속 연기되며, 약 7년만인 2023년 5월말일에 정식 배포가 된 것입니다.

 

1994년에 출시하여 이머시브 심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역사적인 게임으로도 알려져 있는 이 작품은 기존의 원작과 똑같은 스토리로 진행되는데 등장인물들이나 배경까지도 새롭게 바뀌었지만 그대로 유지되는채로 플레이가 되다보니 NEW 시스템 쇼크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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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리메이크 작에서는 배경이 되는 우주 정거장이 원작과 동일한 10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 6개의 층은 넓은 규모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크게 확장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게임 내에 나오는 여러 소품이나 장치, 미니게임을 통해서 미래 분위기를 잘 드러냈고 대부분의 소품과 물체는 고철로 만들어서 재화로 사용한다거나 어두운 정거장을 통해 공포 분위기와 압박감을 더하는 등, 기존 원작과 달리 개선된 점들도 확실히 존재합니다.

 

미로 같은 우주 정거장, 기괴하게 생긴 적, 부족한 탄약과 회복수단은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압박감을 주고 기존 원작처럼 캐릭터 레벨과 강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아서 적을 죽인다고 해서 더 강해지거나 방어력이 늘어나지도 않는 긴장감과 공포 분위기를 앞세운 시스템으로 찾아온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시스템 쇼크의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하면, 원작을 계승해서 기존 게임 시스템에 플레이어가 무엇을 하고 어디로 가야하는지, 퀘스트 마커를 통해 알려주지 않고 원작 재현과 게임 배경, 분위기에 맞는 시스템을 제공하여 기존 게임과 마찬가지로 불친절하지만 상당히 매혹적인 요점으로 다가오게끔 게임이 만들어졌습니다.

 

기존의 타 게임들은 목표, 암호 등을 직접 알려주면 게이머들의 입장에서는 게임이 쉽게 진행되는 만큼 해결하는데 복잡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에 비해 이 작품은 이러한 요소들을 더해서 플레이어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진행에서도 오디오 로그와 통신으로 큰 목표는 알려주지만, 세부사항은 플레이어가 파악해야 하는 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개선된 사항들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어두운 공간에서 빛을 쓸 필요는 없어 공포감을 더하는 정도에서 끝나는 편이고 달리기에 피로도가 존재했던 원작과는 달리 달리기에 피로도가 더 이상 소모되지 않아 무한으로 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내에 하드웨어 부스터 기능을 지원하여 게임의 최적화성을 더 높였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단점이 존재했다면, 바로 밋밋한 타격감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각종 자잘한 버그들, 사이버스페이스 미니 게임의 문제점에 있었습니다. 특히 사이버 스페이스 미니 게임은 3D 비행 슈팅게임으로 진행되는데 사방에서 적이 생성되며 난이도가 높았던 만큼 기존 플레이어들이 많이 꺼려했었다고 하는데, 이걸 리메이크 작에서도 재현하여 더 높아진 난이도로 플레이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확실하게 리메이크 작품인 만큼, 바뀐 점들은 확실히 존재한다는 매력 덕분에 많은 분들로부터 그래도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이 게임이 점차 개선되어 간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기존 시스템 쇼크의 리메이크 작품인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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